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본의 기본. "자동사와 타동사 / 보어와 목적어" 이해하기.

기초 영문법

by plus+Ultra 2021. 5. 4. 21:05

본문

반응형

기본의 기본. "자동사와 타동사 / 보어와 목적어" 이해하기.  

 

영어 문장은 아래와 같이 5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1형식 : 주어 + 완전자동사

2형식 : 주어 + 불완전자동사 + 보어 

3형식 : 주어 + 타동사 + 목적어

4형식 : 주어 + 수여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5형직 : 주어 + 불완전타동사 + 목적어 + 목적격보어 

 


자동사와 타동사

자동사는 목적어가 없는 동사이고, 타동사는 목적어가 있는 있는 동사 입니다. 

 

자동사

I live in my parent's house.

나는 부모님 집에 살고 있어 

 

Every morning, my mom cooks for me.

매일 아침 그녀늘 날 위해 요리를 해주셔

 

The food smells delicious

음식은 맛있는 냄새가 나

 

자동사는 1형식 및 2형식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동사는 스스로 의미를 완성하는 동사라는 의미 입니다.

즉, 목적어 없이 의미를 완성한다는 뜻입니다.

이해가 잘 되지 않으신다면, 괜찮습니다. 저도 처음에 이해가 안되다가, 한참 후에야 이해가 되었습니다. 

자동사는 목적어가 없이 문장의 의미를 완성한다. 목적어 없이 문장의 의미를 완성할 수 있는 동사가 자동사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타동사 

타동사는 목적어가 있어야 비로소 의미를 완성할 수 있는 동사입니다

 

I like to play sports.

나는 출구를 하는 것을 좋아해. 

->목적어가 없다면 "나는 ~을 좋아해"로 의미가 완성되지 못하는 문장이 됩니다. 

 

After playing sports, I always eat a banana to fill up my energy tank.

스포츠를 즐긴 후 나는 항상 에너지 충전을 위해 바나나를 먹어

 

Playing sports on regular basis keeps me healthy and fit.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날 건강하게 해. 

 

 

타동사는 명사를 목적어로 취하여 문장을 완성합니다. 

 

그럼 타동사는 왜 목적어 없이 의미를 완성 할 수 없을까요. 

 

예문을 다시 한번 봐주세요. 

 

I want a book. 나는 "책"  원한다.

=여기서 목적어가 빠지면 "나는 ~을 원한다"로 문장이 완성되지 않습니다. 

 

I hit the ball 나는 "공을" 친다. 

=여기서 the ball이 빠지면 "나는 ~친다"로 문장이 완성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실 동사는 read처렁 자동사와 타동사로 둘 다 사용이 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하여야합니다. 

 

I read everyday = 나는 평소에 독서를 한다. (1형식 자동사)

I read newspapar everyday= 나는 매일 신문을 읽는다(3형식 타동사)

 


 

주격 보어

 

 

주격보어는 2형식 문장에서 사용하는 보어입니다. 

 

2형식 : 주어 + 불완전자동사 + 보어.

 

I am a doctor -> 나는(주어) 의사야 

 

I feel good 나는(주어) 기분이 좋아 

 

불완전자동사의 보어는 주어의 상태를 설명해 줍니다.

 

주격보어 자리에는 명사와 형용사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목적격 보어

 

목적격 보어는 5형식 문장에서 사용되는 보어입니다. 

 

5형직 : 주어 + 불완전타동사 + 목적어 + 목적격보어

 

She makes me happy. 그녀를 나를(목적어) 행복하게(목보)해

 

불완전타동사의 보어는 주어의 상태를 설명해 줍니다.

 

목적격보어 자리에도 마찬가지로 명사와 형용사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5형식 문장을 공부할 때에는 자동사와 타동사, 보어와 목적어의 개념을 확실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자동사는 완전자동사, 불완전자동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타동사는 완전타동사, 불완전타동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불완전한 동사는 보어를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자동사는 목적어를 가지지 않는 다는 뜻입니다. 

 

타동사는 목적어가 없으면 뜻을 완성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처음 영어 공부를 시작 하신 분들은 위의 개념을 꼭 외우시길 추천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