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초 영문법. 분사구문의 예문 및 개념 정리. 의미상 주어란?

기초 영문법

by plus+Ultra 2021. 6. 7. 21:59

본문

반응형

분사구문의 원리와 의미상의 주어 찾기. 

 

분사구문의 원리

 

'분사구문의 의미상의 주어는 문두의 주어와 일치한다'라는 규칙을 들어 보신 적 있나요? 이런 주입식 규칙은 이제 그만 외우셔도 됩니다. 영어에 조금만 익숙하다면, 분사구문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아주 간단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예시로 분사구문이 만들어 지는 원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문

He died suddenly and he left the spot open for President Donald Trump

분사구문을 만드는 3단계

1. 접속사 생략,

2.중복된 주어 생략,

3.문장이 능동태 일때는 동사+ing, 동사가 수동태일때는 ed로 동사를 분사로 전환

▷He died suddenly in 2016, leaving the spot open for President Donald Trump.

 

이제 '분사구문의 의미상의 주어는 문두의 주어와 일치한다'라는 이상한 규칙이 왜 만들어 알 수 있습니다. 분사구문을 만들때 중복된 주어는 생략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접속사로 연결된 2문장의 주어가 다를 때는 주어를 생략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예문을 통해서 한번 원리를 알아 보겠습니다. 

 

●예문

If it is fine tomorrow, I will giva a visit. 

접속사 생략, 중복되지 않는 주어는 생략은 불가, 동사를 분사로 전환

It being fine tomorrow, I will give a visit.

 

이렇게 두 문장의 주어가 다르다면 분사구문은 자신의 주어를 버리지 않습니다. 의미의 혼동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사뭇 어색한 문장 형태는 영문법 문제 출제자들을 환호하게 합니다.

 

 


 

분사구문은 주어+be동사가 생략 되는 경우도 있고, 부사절 접속사는 생략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문으로 보겠습니다.

 

●예문

He was entrusted to keep the princess safe and he is a soldier proved of chivalry

접속사 생략, 중복된 주어 + be동사 생략. 

A soilder proved of chivalry, he was entrusted to keep the princess safe. 

 

●예문

When he asked to go out, he was too surprised to say yes

중복된 주어+be동사 생략, 부사절 접속사 생략하지 않음

When asked to go out, he was too surprised to say yes. 


 

분사구문 뿐만이 아니라 접속사,주어, 주어+be동사의 생략은 준동사구(to부정사,분사,동명사)에도 같은 원리가 적용 됩니다. 관계대명사의 주어+be동사의 생략과 마찬가지로 분사구문도 이어진 문장을 풀어 보면 같은 생략의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 하나씩 궁금한 원리를 알아 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