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초 영문법. 지각동사 감각동사의 목적격 보어 사용법 및 예문 정리.

기초 영문법

by plus+Ultra 2021. 6. 11. 18:23

본문

반응형

5형식 동사. 지각 감각 동사와 원형부정사 및 현재분사 보어.

 

지각동사

지각동사와 감각동사는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 현재분사, 과거분사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분사를 쓸때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어감을 살려주는 표현이고, 과거분사를 사용할때에는 수동의 의미를 표현합니다. 원형부정사를 쓸 때는 일반적인 행동을 서술하는 표현입니다. 감각동사와 지각동사가 사용되는 5형식 문장에는 여러가지 형태의 보어가 올수 있는 만큼 많은 예시를 보며 어감에 익숙해 지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가지 형태가 올 수 있는 문법은 항상 영어 시험에 잘 출제 됩니다.  

 

 

●예문
▶hear ~을 듣다
▷I heard him talking to someone. 나는 그가 누군가와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을 들었다

▷She heard him fall down the stairs 그녀는 그가 계단에서 넘어지는 것을 들었다.

▷I heard my name called 나는 내 이름이 불리워 지는 것을 들었다.              

 

●예문
▶see ~을 보다
▷He saw them building the house. 그는 그들이 집을 짓고 있는 것을 보았다.

▷I saw the sun rise this morning. 나는 아침에 해가 뜨는 것을 보았다. 

▷I saw him beaten by a girl.  나는 그가 여자에게 맞는 것을 보았다. 

 

삽입


●예문
▶watch ~을 시청하다, 보다

▷ I watchied the soldiers train for the battle. 나는 군인들이 전투 훈련하는 것을 보았다. 

▷They watched her walking down the road 그들은 그녀가 길을 걸어가고 있는 것을 보았다

▷She watched him tortured 그녀는 그가 고문당하는 것을 보았다. 

●예문
▶feel ~을 느끼다
▷I felt someone tap my shoulder. 나는 누군가 내 어깨를 두드리는 것을 느겼다. 

▷She felt the sun light warming her cheek. 그녀는 해가 그녀의 볼을 따듯하게 하는 것을 느꼈다.

▷I felt my wrist twisted. 나는 손목이 뒤틀리는 것을 느꼈다

●예문

▶look ~을 보다

▷ They looked at him talking to her. 그들은 그가 그녀에게 이야기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 She looks at him sing a song. 그녀는 그가 노래부를는 것을 본다. 

 

이렇게 감각동사와 지각동사로 분류되는 동사들은 목적격보어에 동사원형과 현재분사 2가지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문을 동해서 어감과 어순에 익숙해지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5형식 동사는 목적격보어로 to부정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5형식 문장에서 목적격 보어에 to부정사가 사용되는 형태를 정리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