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채권 투자와 자산 배분에 대해서 쉽게 알아보자.

리얼라이프

by plus+Ultra 2021. 7. 10. 07:21

본문

반응형

채권은 경기가 어떻든 간에 일정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안정적 자산에 속합니다. 특히 만기 상황 전량으로 채권을 꾸준히 구매한다면, 경기가 좋지 않을 때에 자산 손실 방어와, 수익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좋은 상품입니다. 조금만 더 채권을 공부하게 되면 매력적인 상품들도 찾을 수 있을습니다.

 

 

채권

 

 

가령 신주인수권부사채 같은 회사채인데요. 만기까지 가지고 가면, 시주 인수권, 즉 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인수할 수 있는 권리가 옵션으로 붙어 있습니다. 만기 시점에 가서 채권 발행 시점보다 주식 가격이 올라 있으면 저렴한 가격에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일부 세력들은 이런 점을 이용해 대량으로 채권을 꾸준히 매입해 회사를 인수해버리는 전략을 쓰기도 합니다. 

 

이자율

 

과거 20년간 글로벌 투자적격채구너의 연도별 수익을 보면 두 번을 제외하고는 모두 플러스 수익을 기록하였습니다. 안 두전의 원금손실도 1999년 -0.8%, 2013 -2%로 매우 적은 수치입니다. 채권은 주식처럼 높은 수익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연평균 5~6% 수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수익 변동성이 있는 상품에 투자하는 경우 10% 이상의 기대수익을 가졌으나, 이제 대다수 투자자의 기대수익은 5 ~ 6% 수준으로 낮아졌습니다. 따라서 이 정도 눈높이를 가진 투자자들에게 채권투자는 매우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채권 등급

 

채권은 만기 상황 전략을 사용할 때, 변동성이 높지 않아 굳이 시세를 체크하면서 팔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가격 등락에 대한 스트레스가 훨씬 덜 합니다. 전 세계 채권 시장 규모는 주식시장보다 2 이상 큽니다. 국내에서도 고액 자산가 위로로 브라칠 국채를 필두로 다양한 개별 이머징 국채에 투자해 그 규모가 10조가 넘습니다. 전체 해외채권펀드 투자규모도 50조 원이 넘는 시장입니다. 

 

회사채

 

국채뿐만 아니라 회사채도 ETC 등에서 매우 선별해서 선택하기 때문에 투자 포트폴리오에 많은 사람들이 채권의 비중을 주고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들은 회사의 건전성을 투명하게 파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일드 채권 ETC에 들어간 채권들은 우량한 경우가 많고 한 두 개 회사가 망한다고 해도 원금을 보전할 수 있습니다.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

 

경제가 악화되면 국채 가격이 상승 습니다. 채권은 투자 수익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다. 채권의 수익원은 이자 수익 이과 자본수익으로 채권 가격이 상승하지 않아도 수익이 발생한다. 안정적인 예금 대안이 된다. 주식의 변동성을 어느 정도 상쇄하는 변동성이 낮으면서 이자 수익이 발생하는 자산 배분을 할 수 있다. 위는 국민연금공단의 자산배분 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