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초 영문법. 관계대명사 정말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기초 영문법

by plus+Ultra 2021. 6. 21. 21:49

본문

반응형

관계대명사에 유일한 공식은 선행사를 찾는 것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정말 쉽게 한번 설명해보겠습니다. 관계대명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행사입니다. 주격, 목적격, 소유격, 불완전한절, 완전한절 이런 거는 실상 별로 필요 없습니다. 그냥 사용하고 나서 사후 해석에 필요한 문법적 단어들인 뿐입니다.  네이버 지식인에 보면 관계대명사의 대한 질문이 엄청 많습니다. 그중 많은 사람들이 관계대명사 뒤에 완전한 절이 오면 무엇을 써야 하는지, 불완절한 절이 오면 무엇을 써야 하는지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어렵게 관계 대명사를 접근할 필요가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질문

위 질문을 하신 분은 어느 정도 영어를 잘하시는 분 같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어렵게 접근하시네요. 관계대명사에서 뒤에 완전한 절, 불완전한 절은 오늘 부로 잊으셔도 좋습니다. 이건 문제 출제하는 사람들이 만들어 냈거나, 문법적 해석을 하는 언어학자들에게나 필요한 언어입니다. 관계 대명사는 선행사의 원리만 알면 됩니다. 

 


관계대명사는 2개의 문장에서 같은 명사가 반복될 때 사용된다. 

 

관계대명사는 두 개의 명사를 하나로 묶는 어법입니다. 간단한 예문을 보겠습니다. 2개의 문장에서 반복되는 명사가 있으면 관계대명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문

▶I like a book. I buy the book. 나는 책 좋아해. 나는 그 책을 샀어.

▷I like a book which I buy 나는 내가 산 책을 좋아해

 

2개의 문장에서 명사가 반복이 된다면, 뒤에 문장에서 반복되는 명사 대신 관계대명사를 써서 하나의 문장으로 연결을 합니다. 첫 번째 문장에서 나온 a book을 선행사라고 하고, 뒤에 나온 the book을 which로 바꿨습니다. 이 which를 관계대명사라고 합니다. 

 

 

위 예문 2번째 문장 I buy the book에서 관계대명사로 변하 the book은 buy의 목적어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관계대명사 목적격이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관계대명사의 주격에 대한 예시도 한번 보겠습니다. 

 

●예문

▶I like James. James is tall. 나는 제임스를 좋아해. 제임스는 키가 커.

▷I like James who is tall. 나는 키가 큰 제임스를 좋아해. 

 

위 예문에서 James가 2개의 문장에서 반복됨으로, 뒤에 문장의 James를 관계대명사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앞에 나온 James가 선행사 뒤에 나온 James를 who라는 관계대명사로 바꾸는 것입니다. 이때 2번째 문장의 James는 문장에서 주어입니다. 그래서 이번 예문은 주격 관계대명사의 예문이 됩니다. 

 


선행사 찾기

 

그럼 다시 위 질문으로 돌아가서 답변을 해보겠습니다. 설명드린 원리에 조금의 응용이 들어가지면 쉽게 풀이가 가능합니다. 선행사를 못 찾으니 이런 의문이 생기는데요. 질문을 다시 한번 보고 선행사를 찾아보겠습니다.

 

관계대명사 질문

답변

▷recently police officers and lawyers paid more attention to crimes associated with marital violence, and to the prevention of situations + The crimes tend to occer in the situations.

= situations in which crimes(they) tend to occur

선행사는 situation입니다. 뒤에 문자 situation이 관계대명사 which로 2개의 문장을 이어주고 있습니다. 두 번째 문장은 전치사 in의 목적어 입으로 전치사도 관계사와 같이 선행사 뒤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왜 tend to 앞에 they가 나오는지 알 수 있습니다. they는 crimes의 대명사입니다.

 


이렇게 관계대명사는 2개의 문장에서 반복되는 명사를 사용하여 하나는 선행사로 하나는 관계대명사로 사용하여, 2개의 문장을 1개의 문장으로 연결하는 원리입니다. 이 것 알고 나면 다른 용어들은 전부 사후 분석에 필요한 문법적 용어일 뿐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광고 클릭 많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