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초 영문법. to부정사와 동명사를 목적어로 쓰는 동사 정리. 차이점 비교.

기초 영문법

by plus+Ultra 2021. 7. 1. 12:37

본문

반응형

to 부정사와 같이 다니는 동사, 동명사와 같이 다니는 동사 정리

 

동명사 to부정사

 

안녕하세요 플러스 울트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와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식 같은 것도 아니고 예외도 있으니, 예문을 읽으면서 해당 동사가 어떤 의미로 to 부정사를 자주 취하고, 동면사를 자주 취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to 부정사와 동명사의 의미상의 차이

 

차이

 

동명사는 일상적인 일상적인일을 표현할 때 사용.

to 부정사는 앞으로의 일이나 구체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데 사용.

 

Making a plan is important. 계회 세우기는 / 중요한 /이다

 

To make a holiday plan is exhausting 연휴 계획을 짜는 것은 / 힘든 /이다

 

이렇게 말하고 싶은 어감에 따라서 사용하면 됩니다. 

 


 

2.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I want To run 나는 원한다 / 뛰는 것을 

만약 I want running이라고 말한다면 뛰고 싶다는 뜻이 아닌 running=뜀박질을 원한다라는 뜻이 되어 , 뉘앙스 전달이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꼭 공식처럼 외우거나 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자주 사용되는 표현이니 반복적으로 참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 decide To run 나는 결심했다 / 뛰기로 

 

I plan To run 나는 계획한다 / 뛰는 것을

 

I agree To join running 나는 동의한다 / 달리는 것에 동참하는 것을

 

I hope To see you 나는 희망한다 / 너를 다시 보는 것을

 

I wish To see you / 나는 원한다 / 다시 너를 보는 것을

 

I learn To run 나는 배운다 / 뛰는 것을

 

I promise To come back 나는 약속한다 / 다시 돌아올 것을

 


 

3.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I stop Working in there 나는 멈췄다 / 여기서 일하는 것을

 

I have finished Writing letter 나는 끝냈다 / 편지 쓰는 것을

 

I enjoying Writing letter 나는 즐긴다 / 편지 쓰는 것을

 

I don't mind Opening the window  나는 / 신경 안 쓴다 / 창문을 여는 것을

 

 

She keeps Talking 그녀는 / 계속한다 / 말하는 것을

 

Thery have considered Visiting the city 그들은 / 고려해왔다 / 그 도시를 방문하는 것을

 

I quit Smoking 나는 / 멈췄다 / 흡연하는 것을

 

They avoid Confronting the boss 그들은 / 피한다 / 사장을 대면하는 것을

 

He denies Commiting the crime 그는 / 부인한다 / 죄를 저지른 것을

 

We recommend Running everyday 우리는 / 추천한다 / 매일 뛰는 것을

 

She gives up Playing the game 그녀는 / 포기한다 / 게임을 하는 것을

 

They postponed Opening Olympic 그들은 / 연기했다 / 올림픽을 개최하는 것을

 

They admit Making mistakes 그들은 / 인정한다 / 실수를 한 것을

 


 

4. 동명사와 to 부정사를 모두 최하는 동사 의미상의 차이가 없는 경우

 

He began To study English 그는 / 시작했다 / 영어 공부하는 것을

 

He began Studying English 그는 / 시작했다 / 영어 공부하는 것을

 

They continue To study English 그들은 / 계속한다 / 영어 공부하는 것을

 

They continue Studying English  그들은 / 계속한다 / 영어 공부하는 것을

 

She hates to Talk with him 그녀는 / 싫어한다 / 그와 대화하는 것을

 

 

She hates Talking with him 그녀는 / 싫어한다 / 그와 대화하는 것을

 

I like Running 나는 / 좋아한다 / 달리는 것을

 

I like To run 나는 / 좋아한다 / 달리는 것을

 

I love Runnning 나는 / 사랑한다 / 달리는 것을

 

I love To run 나는 / 사랑한다 / 달리는 것을

 

I start To run 나는 / 시작했다 / 달리는 것을 

 

I start Running 나는 / 시작했다 / 달리는 것을 

 


5. to 부정사와 동명사를 모두 취하지만 의미상의 차이가 있는 경우 

 

Don't forget To call her 그녀에게 전화하는 것을 / 잊지 마 

 

Don't forget Calling her 그녀와 전화한 것(경험)을 / 잊지마

 

 

She regrets To say this 그녀는 / 이 말을 하게 되는 것이/ 미안하다

 

She regrests Saying such a thing 그녀는/ 그런 말을 한 것(경험)이 /  미안하다

 

 

Remember To run everyday 매일 뛰는 것을 / 기억하라

 

I will remember Staying here 나는/  여기에 머문 것(경험)을 / 기억할 것이다 

 

I stopped To smoke 나는 / 멈췄다 / 담배를 피기 위해 

 

I stopped Smoking  나는 /멈췄다 / 담배 피우는 것을(일상적 행위)

              

He is trying To pass the exam 그는 / 노력한다 / 시험 통과하는 것을

 

He tried Passing the exam 그는 / 시도했다 / 시험 통과하는 것을

 

 


'to 부정사를 취하는 동사 리스트'를 외우는 것보다, 예문을 외우시는 게 차라지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종종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구문을 외워 놓으면 말하기를 할 때에도 자연스럽게 해당 구문이 튀어나오기 때문에 예문 위주로 공부하는 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 번에 이해는 어려우니 반복적으로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021.06.30 - [영어 나침판!] - 명사, 명사구, 명사절 쉬운 예시 보고 가실게요!

 

명사, 명사구, 명사절 쉬운 예시 보고 가실께요!

명사 상당 어구(모든 명사 종류). 명사 개념을 정리해보자 안녕하세요 플러스 울트라입니다. 오늘은 명사 상당 어구에-명사로 쓰일 수 있는 모든 것들-대해서 간략하게 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사

supperchannel.tistory.com

 

2021.05.07 - [영어 나침판!] - To 부정사 쉽고 간단하게 끝내기

 

To 부정사 쉽고 간단하게 끝내기

잠깐!!!!!!! TO 부정사를 10분만에 끝내기 위한 한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명사, 형용사, 부사를 정확하게 이해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명사, 형용사, 부사를 아주 아주 정확하게 이해 하셨다

supperchanne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