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초 영문법.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의 유형.

기초 영문법

by plus+Ultra 2021. 5. 18. 00:59

본문

반응형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의 차이!

 

안녕하세요 플러스울트라 입니다. 

 

금일은 기초 중의 기초??라 불리는 영어로 질문하는 법에 대해서 함께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극적은 글의 제목과 다르게, 의문문은 계속해서 큰소리로 읽으며 연습하여야 한다는 사실 +_+

 

의문문은 원리를 이해해도, 패턴이 몸에 체득하지 않으면 빠르게 문장을 만들 수 없습니다. 

 

준비가 되셨다면 지금부터 의문문의 모든 종류와 예문을 함께 보시겠습니다.

 

 

  의문문의 종류
직접의문문 일반 의문문 BE 동사 의문문  BE 동사 ->주어 ~ 
조동사 의문문 조동사 -> 주어 -> 동사원형
일반동사 의문문 DO조동사 -> 주어 ->동사원형
의문사가 사용된 의문문 의문사 의문문 1. 의문대명사가 사용 된 의문문 
2. 의문부사가 사용 된 의문문
간접의문문     1. 의문사가 없는 간접의문문
2. 의문사가 있는 간접의문문
3. 생각동사 의문문 + 의문사 의문문

문장에서 BE 동사가 사용되는 의문문

 

Be 동사를 사용하는 문장으로 질문을 할 경우, be 동사의 위치를 제일 앞으로 바꿔주면 끝!!

 

주어와 be 동사를 도치 시킨다는 표현을 쓰기도 하죠. 

 

EX)

 

I am a boy -> Am I a boy?

나는 소년이다 -> 나는 소년 일까?

 

He is a teacher -> Is he a teacher?

그는 선생님이다 -> 그는 선생님이니?

 

She is a doctor -> Is she a doctor?

그녀는 의사다 -> 그녀는 의사이니?

 


문장에서 조동사가 사용된는 의문문

 

조동사를 사용하는 문장으로 질문을 할 경우, 조동사의 위치를 제일 앞으로 바뀌주면 끝!!

 

주어와 조동사를 도치 시킨다는 표현을 쓰기도 하죠. 

 

He will help you -> Will he help you?

그가 너를 도와줄거야 -> 그가 너를 도울까?

 

She can help you -> Can she help you?

그녀가 너를 도울 수 있어-> 그녀가 너를 도울수 있을까? 

 

They should concentrate on this matter. -> Should they concentrate on this matter?

그들은 이 문제에 대해 집중해야 해 -> 그들은 이 문제에 대해 집중해야 할까?

 


일반동사에서 사용되는 Do는 조동사일까?

 

일반동사를 사용하는 문장은 Do라는 조동사를 사용하여 질문을 합니다.

 

일반동사가 쓰이는 문장 앞에 조동사"Do"를 붙이면 질문 완성!!

 

ex) 유형별 주의 사항

 

1. 문장의 동사가 과거 시제일때 조동사 do를 did로 시제를 맞춰 사용

 

We went to school late -> Did we go to school late?

 

2. 문장의 주동사가 3인칭 단수이면 does를 써줘야 한다는 것.

 

He does it all the time -> Does he do it all the time?

 

3. 의문문의 주동사는 항상 동사 원형이 어야 한다는 것. 

 

He likes it -> Does he like It?

 

 

 


현제 완료 시제의 Have 조동사는 조동사 일까?

현제 완료 시제는 have 조동사로 시제를 표현합니다. 

 

have 조동사를 사용하는 문장으로 질문을 할 경우, have 조동사의 위치를 제일 앞으로 바뀌주면 끝!!

 

주어와 hvae 조동사를 도치 시킨다는 표현을 쓰기도 하죠. 

 

ex) 유형별 주의 사항

 

1. 문장의 주동사가 3인칭 단수이면 has를 써줘야 한다는 것.

 

He has done what has to be done -> Has he done what has to be done?

그는 해야할 일을 했을 뿐이야. -> 그는 해야할 일을 했어?

 

2. 문장의 주동사가 과거 완료일 경우 had를 써줘야 한다는 것

 

He had fixed this machine -> Had he fixed this machine?

그는 과거에 기계수리를 완료 했어 -> 그가 기계수리를 완료했었어?

 

3. 문장의 주동사는 항상 과거분사형이어야 한다는 것. 

 

She has just started this job -> Has she just started this job?

그녀는 이제 막 이 일을 시작했어 -> 그녀는 이제 막 이일을 시작한거야?

 


의문사 일반의문문

 

의문사가 사용 된 의문문은 기초 문법에서 다루지만 문법적으로 완전히 이해하려면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먼저 패턴을 왜워서 어순에 익숙해진 다음, 문법을 추가적으로 배우는 편입니다.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을 100% 이해하기 위해서는 품사, 접속사, 종속절, 조동사, 도치 등의 개념을 이해해야합니다. 

 

 


1. 의문대명사로 시작하는 의문문

 

도치가 일어나는 의문문에 대해서는 도치가 되기 전 형태의 문장을 참고하세요. 

 

도치를 하게 되면 조동사가 생길 수 도 있고, 도치되는 단어가 수식하는 단어가 있으면 함께 도치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도치가 되면서 문장 형태가 복잡해 질 때, 문장을 다시 풀어서 의문사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부사 등의 역활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 더욱 쉽게 알아 볼 수 있습니다. 

 

1-1 의문대명사가 주어로 쓰일 경우

Who did this?

누가 이런 짓을 했지?

 

What made you come here?

어떤 일로 방문하셨어요?? 

 

Who has left this hat behind? 

누가 이 모자를 두고 간거야?

 

1-2 의문대명사가 목적어나 보어로 쓰일 경우

 

Who is this young lady? -> This young lady is who? (도치 전 문장)

여기 어린 숙녀님은 누구일까요?

 

what do you think about korea? -> you think what about korea?(도치 전 문장)

무엇을 하고 있니?

 

Whom do you talk with when you need friend? -> you talk with whom when you need friend(도치 전 문장)

친구가 필요할 때, 너는 누구량 이야기를 하니?

 


 

2. 의문부사로 시작하는 의문문

 

How old do you think i am? -> Do you think that I am how old (도치 전 문장)

그건 어떻게 한거야?

 

Why are you keeping doing this? -> You are keep doing this why. (도치 전 문장)

넌 왜 자꾸 이 짓을 계속하는 거야?

 

Where did you read the article? -> you read the article where (도치 전 문장)

넌 그 기사를 어디서 읽었어?

 


간접 의문문

동사의 목적어가 의문사명사절인 의문문. 

(이전 포스틴 "명사절 완전 정복" 한번 보고 오시면 이해가 더 쉽습니다)

 

1. 의문사가 없는 경우

 

I don't know + is she married?

->I don't know if she is married. 

접속사로 2개의 문장을 묶어주고 주어+동사 어순에서 동사+주어 어순으로 바꿔줍니다. 

 

 

Tom asked + could we have dinner all together. 

->Tom asked if we could have dinner all together. 

S+V+접속사+S+V

 

 

2. 의문사가 있는 경우

주의

1. 의문대명사는 접속사+명사의 역활을 동시에 함.

2. 의문문의 시제에 주의 한다.  

 

I want to know + when did she leave

I want to know when she left.

-> know의 목적어로 when she left 의문명사절 사용.

 

 

Could you tell me + what is this about?

Could you tell me what this is about?

->what이 접속사 및 about의 목적어로 2가지 역활을 동시에 수행

 

3. 생각동사 의문문+의문사 의문문인 경우

의문사를 맨앞으로 도치. 

그 외에는 동일합니다. 

 

Do you think + what should I wear?

->Do you think what I should wear?

-> What do you think I should wear?

 

Do you know + when did it start

->Do you know when it started?

->When do you know it star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