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정법 과거 및 과거완료. I wish, without 가정법.

토익 영문법

by plus+Ultra 2021. 5. 28. 13:27

본문

반응형

가정법 과거 및 과거완료. I wish, without 가정법. 

 

 

가정법이란, 아쉬움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내가 그때 운동을 했더라면, 지금은 건강할텐데 말이야...

 

내가 공부를 했다면, 시험을 더 잘 치를 수 있었을 텐데...

 

내가 너라면, 난 당장 떠날꺼야 

 

이런 식의 표현을 영어로 표현 하는 것이 가정법 입니다. 

 

 


가정법 과거=현재의 상황을 가정

 

현재 시점에서 대화를 하며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저는 처음에 이름이 "가정법 과거"라고. 과거를 가정하는지 헷갈린 적이 있습니다. 

 

가정법 과거는 시제를 과거형을 써서 가정법 과거라고 부릅니다. 

 

과거시제를 사용하여 현재 상황을 가정하는 표현을 가정법 과거라고 합니다. 

 

If I were you, I would get out of there as soon as you can. 

내가 너라면, 거기서 가능한 빨리 탈출할 거야. 

 

We wouldn't be here if we had money at the first place. 

처음부터 돈이 있었다면 여기 있지도 않았겠지.

 

위 예문처럼 과거 시제로 현재의 상황에 대한 아쉬움을 표현하는 것이 가정법 과거입니다. 

 


가정법 과거완료 = 과거의 상황을 가정

 

가정법 과거완료는 과거완료 시제로 과거에 있었던 일에 대한 아쉬움을 표현합니다. 

 

If I had tried harder, I could have passed the exam.  

만약 내가 더 열심히 했다면 시험에 합격했을 수도 있지.

 

May be that could have changed my life.

그랬다면 내 인생이 좀 바뀌었을 수 있지도 모르지.  

 

이렇게 가정법 과거 완료는 과거에 대한 진한 아쉬움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팁!

 

가정법은 if절이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We could have fallen in love, who knows?

우리가 사랑에 빠졌을 수도 있지, 누가 알겠어?

 

위 예문 처럼 if절이 없어도 가정법은 사용 가능합니다. 

 


Without = If it were not for, If It had been not for 

 

Without는 "~가 없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상황을 가정하는 표현입니다. 

 

Without 가정법은 가정법과거 / 가정법과거완료 전부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문을 통해 알아 보겠습니다 . 

 

I could not have done it without you. Thank you!

너가 아니었다면 난 해내지 못했을 거야. 고마워!! 

->과거 완료시제로 너가 없다면 과거에 어떻게 되었을지 하고 있습니다. 

 

I would never leave without you. 

너 없이 절대 떠나지 않을 거야 

->과거 시제로 현재의 상황에 너가 없다면 어떻게 할지를 가정하고 있습니다. 

 

Without you는 이렇게 가정법과거와 가정법과거완료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정법은 실제보다 과거니 현재니 하는 어휘에 더 헷갈리니 주의 하시기바랍니다. 

 


 

I wish 가정법

 

I wish 가정법 또한 without과 같은 방법으로 쓰이는 가정법입니다. 

 

I wish는 ~했을면 좋을텐데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I wish I were you!

내가 너였으면 좋겠어.

과거의 시제로 현재 어땠으면 좋겠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I wich I had known it earlier. 

그것을 더 일찍 알았다면 좋았을 텐데. 

과거완료 시제로 과거에 알았으면 좋았겠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I wish 가정법 이든, without 가정법이든, if절 가정법이든 모두 원리는 같습니다. 가정법 과거는 과거형으로 현재의 상황을 가정하고, 가정법과거완료는 과거완료시제로 과거에 대한 아쉬움을 표현합니다. 

 

어휘에 헷갈리지 마시고 뜻 풀이를 많이 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