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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보잉 Boeing 반토막 난 지금이 매수 포인트?

경제 주가 전망

by plus+Ultra 2021. 8. 5.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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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은 횡보하는 주가에도 불구하고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서학 개미 기준 7월 매수 규모 23위, 순매수 규모 1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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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

보잉은 2년 만에 분기 흑자를 이루어 냈습니다. 아직 항공 수요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것을 감안한다면 대단한 실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보잉은 실적 발표 후 주가가 5%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보잉 BA는 현재 4개의 영역에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상업용 항공기, 국방 사업, 서비스 부분, 금융 부분입니다. 여기서 Commercial Airplane 상업용 항곡기가 전체 매출 중 60% 정도를 차지합니다. 국방사업은 20%, 서비스 부분이 15%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간

 

높은 배당금으로 유명했는데, 코로나 여파와 737 품질에 이슈까지 더 해지면서 심각한 경영난이 빠졌습니다. 부채가 급격히 상승하고 주가도 반토막이 나있는 상태입니다. 작년 버핏도 코로나19로 인해 손절한 부분이 눈에 띕니다. 보잉은 배당도 쏠쏠했는데 현재는 배당이 없는 상태입니다. 

 

COMMERCIAL AIRPLANE

Commercial airplane 부분은 21년 2분기 매출액이 60억달러로 전년 동기 16역 달러와 비교하여 폭발적인 회복을 나타낸 것에 반해, 아직 영업 이익은 마이너스 4억 달러로서 주력 사업에서의 적자를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참고로 737기종 안전 이슈가 발생하기 전인 18년 4분기 Commercial airplaine 부분 매출은 713억 달러, 영업 이익은 27억 달러였습니다. 

 

Commercial airplane의 경우 737MAX 기종이 2020년 말 중국 및 몇몇 나라를 제외한 다른 국가들에게 운항 재승인을 받으며, 130기 이상이 고객사에 인도가 완료된 점이 이번에 흑자로 반영된 것 같습니다. 현재 유나이티드항공 UAL으로부터 200기, Southwest Airplane LUV으로 부처 34기 등 총 280기 이상의 신규 발주를 받은 상태입니다. 현재 수주 잔고는 4,155기로 약 2,850억 달러입니다. 

 

차기 Cash cow 모델로 꼽히는 777X 기종도 2023년 말 고객 인도를 목표로 시험 운행을 착실히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부채와 잉여현금흐름 개선

보잉 BA의 잉여현금흐름은 20년 2분기 마이너스 53억 달러에서 21년 2분기 마이너스 5억달러로 재정상황이 비약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과도하게 증가되어 있는 부채 상환을 위해서 잉여현금흐름의 개선은 좋은 시그널인 것 같습니다. 

 

현재 부채 규모는 620달러로 여전히 잉여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유지하고 있기는 합니다. 이자 비용만 연간 20억 달러 이상으로 2019년 연간 이자비용이 3~4억 달러 수준이 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과도한 부채가 여전히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주가

 

보잉의 52주 최고가는 278.57 달러, 최저가는 141달러 이다. 최저 최고가로만 보았을 때는 2배 정도 올랐다고도 볼 수 있다. 현재 50일 선에서 지지를 받고 있다. 

 

더 공부할 과제

올 3월 저점에서 현재까지 기대감으로 주가가 많이 상승했는데 단기간에 더 상승할지는 의문이 있습니다. 델타 바이러스 등으로 수요가 다시 코로나 이전 정도로 회복하려면 2년 이상의 시간은 더 기다려야 될 것 같다는 전망이 있습니다. 실적이 정상화되려면 시간이 필요할 듯합니다. 부채로 인한 이익률 악화가 아직 존재하기 때문에 매 분기 실적을 잘 체크하며 앞으로 함께 갈지 말지를 계속 주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전고점을 회복하고 안정적인 수익으로 배당도 다시 받는 것이 베스트 시나리오라고 생각합니다. 전고점을 돌파하여 꾸준히 성장을 할 수 있는 사업영역이 있는지는 더욱 자세히 공부해 볼 숙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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