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슬라 주가 전망. 태양광 사업 솔라시티로 인해 일론 머스크 피소. 테슬라의 미래는?

경제 주가 전망

by plus+Ultra 2021. 8. 7. 11:57

본문

반응형

 

2021.08.04 - [경제 주가 전망] - 테슬라 주가. 전기차 관련 주식 실적 전망. 이미 불타오른 테마 전기차.

 

테슬라 주가. 전기차 관련 주식 실적 전망. 이미 불타오른 테마 전기차.

전 세계 자동차 연간 판매량은 8천만 대 정도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전기차의 비중은 2021년 기준 625만 대 수준으로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10%가 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그러나 모두가

supperchannel.tistory.com

 

솔라시티 테슬라 태양광 사업에 미래는 있는가

 

이 전 포스팅에서 테슬라의 태양광 사업에 대해서 다웠는데요. 이번에는 실재로 태양광 사업의 현재 수익구조, 미래가치, 테슬라의 포지션에 대해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2016년 26억 달러로 태양광 패널 기업인 솔라시티를 인수 하였는데요. 현재 일부 테슬라 주주들이 망해가는 솔라시티를 인수해서 회사에 손해를 입혔다는 이유로 일론 머스크를 고소한 상황입니다.

 

솔라시티의 창업자인 린더 라이브와 피터 라이브는 일론 머스트의 사촌이라는 점. 솔라시티의 이사회 회장 겸 주주였던 일론 머스크는 인수 계약으로 가장 근 혜택을 받았다는 점을 주장하여 소송을 제기 했습니다. 

 

솔라시티는 최근 10년 동안 부채가 30억 달러로 늘어난 상태 였습니다. 솔라시티 인수 당시 테슬라 주주 85%가 찬성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당시 솔라시티를 인수 발표로 주가가 10% 이상 폭락했습니다. 

 

그럼다면 솔라시티가 정말 블러핑이 었는지, 아니면 테슬라의 미래 친환경 에너지 사업에 도움이 될지 어느 정도 확인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사업 벨류 체인 점검.

3프로 TV 참고 바랍니다. 

태양광 사업은 1. 폴리실리콘, 2, 웨이퍼, 3솔라셀, 4. 모듈, 5. 접속번, 6 인비터, 7 변압기, 8 계량기, 9 송변전으로 구분 됩니다. 1~4까지가 소재 사업으로 분류되고, 5~9번까지가 유틸리티 사업입니다. 

 

태양광 사업에서 국내 기업을 꼽자면 폴리실리콘 업체 OCI와 한화 솔루션이 있습니다. 재작년부터 핫한 기업으로 주식 시장이 뜨거웠었죠. 잉코 사업부분에서는 웅진에너지 잠깐 핫하다가 상장폐지 되었던 슬픈 사건도 있었습니다. 

 

현재 모듈 사업에서 한화솔루션이 고부가가치 모듈을 생산하며 분투 중입니다.  OCI은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기세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말레이시아에서 생산을 하며 선전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산업. 중국 업체 점유율 90% 이상인 이유

현제 세계는 ESG의 시대 입니다. 태양광 산업은 이미 성숙기에 들었다고 합니다. 걸러질 기업은 걸러 졌고, 이제 흑자로 돌아선 기업의 헤게모니를 싸움입니다. 상위권 순위는 이미 정해진 상황입니다. 현재 전세계 시장에서 중국의 폴리실리콘, 웨이퍼, 태양광 셀, 모듈 점유율은 각각 67%, 98%, 83%, 77%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독주

 

아래는 사업 영역별 순위 차트입니다. 화질이 좋지 않으니 크게 확장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영역에서 상위권 기업들은 정해진 상태이고, 이들은 이제 벨류체인 수직통합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1등 기업들이 4가지 사업을 모두 통합하려는 시도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확대해서 보세요.

 

 

현재 태양광 소재 산업은 규모의 경제의 싸움입니다. 하지만 가격에서 전기세가 가장 중요한 요소인 만큼 중국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태양광의 시장은 계속 성장 될 전망이지만 이미 자리를 잡은 태양광 기업들의 싸움이 될 것이라는 것은 이러한 이유 에서 입니다.

 

테슬라 솔라시티는 뭐지?

솔라시티는 한화솔루션과 같은 모듈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경쟁력은 정말 미비한 편입니다. 위 에서 설명 드린 것 처럼 앞으로 더 고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이나 생산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는 이상 이미 성숙기에 접어 들은 중국을 따라 잡기 힘들 것입니다. 중국은 이미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선언하여, 국가에서 밀어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는 전부 중국 업테가 수혜를 받을 것이며, 이러한 자금을 바탕으로 중국 기업들은 벨류체인 통합 등에 아낌 없는 투자를 할 것입니다. 태양광 설치 수요는 오르겠지만 테슬라의 포지션은 애매합니다. 

 

 

빚 좋은 개살구?

주목할 만한 점은 태양관 소재 사업과 더불어 함께 성장할 사업이 전력 저장에 필요한 ESS 혹은 수소 사업입니다. 잉여 전력에 저장에 대한 수요 또한 커질 것이고, 거리가 먼 곳에서 전력을 끌어 오려면 이러한 저장 기술의 중요도가 높아 질 것입니다. 여기서 테슬라는 준수한 ESS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애플과도 ESS 협약 채결을 했지요. 이는 저번 포팅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흥미가 있으신 분은 하단 링크를 통해 짧게 스캔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테슬라 ESS 사업 현황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머스크가 물로 보이더냐

이렇게 패널이 안팔리니 ESS과 끼워 팔기를 하며 사업을 확장하고 있네요. 테슬라는 ESS 기술과 저장한 전기를 송출을 할때 사용되는 AI 기술에 강점이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큰 그림은 거기에 있지 않나 싶습니다. 

 

What's next?

ESS 산업과 경쟁사. ESS 사업 성장성과 현재 시장 규모. ESS 및 잉여 전력을 컨트롤할 AI 기술의 중요도와 테슬라의 기술력의 정도. 테슬라 에너지 회사로 전환하려는 계획에서 ESS 외에 다른 사업이 있는지. 앞으로의 ESS 사업 성장성에 대한 지속적 관찰. 

 

 

2021.08.05 - [경제 주가 전망] - 테슬라 주가. 전기차 관련주? 탄소 중립의 패러다임을 선도할 기업.

 

테슬라 주가. 전기차 관련주? 탄소 중립의 패러다임을 선도할 기업.

테슬라는 세계 최고의 글로벌 전기자동차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어제 포스팅에서도 다룬 것처럼, 테슬라의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은 타 기업이 감히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의 입지에 있습니

supperchanne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