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명사절 that과 what의 차이. 너무 쉬워서 3분만에 끝나겠는데요.

토익 영문법

by plus+Ultra 2021. 6. 22. 19:29

본문

반응형

that과 what의 차이 예시를 통해 보겠습니다. 

 

WHAT'S THAT

 

●예문

▶I know that he likes candy. 

▷I know what he likes. 

 

예문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첫 번째 문장과 2번째 문장 모두 know의 목적어를 담당하고 있는 명사절입니다. that은 그냥 문장을 목적어로 혹은 명사화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둘 다 그냥 명사절입니다. 

 


That 절의 예문

●예문

That he likes candy = 그가 사탕을 좋아하는 것

That she likes candy = 그녀가 사탕을 좋아하는 것 

That we play guitar =우리가 기타를 연주하는 것. 

 

문장에 that이 붙으면 하나의 명사가 됩니다. 이 명사들을 know의 목적어로 사용해 보겠습니다.  

 

●예문

▷ I know That he likes candy = 그가 사탕을 좋아하는 것을 나는 안다

▷ I know That she likes candy = 그녀가 사탕을 좋아하는 것을 나는 안다 

▷ I know That we play guitar = 우리가 기타를 연주하는 것을 나는 안다.

 


What 절의 에문

 

that절의 예문에서 보시다시피 별로 헷갈릴 것도 없습니다. what이 들어가는 문장도 그냥 명사로 쓸 수 있습니다. 하나 다른 점은 what 자체도 명사라는 것입니다. what은 명사입니다. 그리고 what이 들어가는 문장도 명사입니다. 예문 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예문

I like what = 내가 / 좋아하는 / 것

-> What I like 

We discuss what = 우리가 / 토론하는 / 것 

-> What we discuss 

She loves what = 그녀가 / 사랑하는 / 것 

-> What sho loves. 

 

문장을 모시면 what이 전부 동사의 목적어로 사용되고 있네요. 그리고 이렇게 what이 들어간 문장은 그자체로 명사입니다. 이 what절 명사들을 know의 목적어로 사용해 보겠습니다. (what절에서 what을 맨 앞으로 옮겨야 합니다.)

 

▷I know What I like = 내가 / 좋아하는 / 것을 나는 안다

▷I know What we discuss = 우리가 / 토론하는 / 것을 나는 안다

▷I know What sho loves. =그녀가 / 사랑하는 / 것을 나는 안다

 


사후 문법적 분석

이제 사후분석으로 보면, that 절은 온전한 문장에 that이 붙여야 명사가 됩니다. 그래서 that절 뒤에는 완전한 절이 온다고 합니다.

 

이에 반해 what은 이미 문장에서 명사네요. 그리고 명사 what이 들어간 문장도 전체를 그냥 명사로 사용합니다. 그럼 말장난을 한번 해볼까요? what이 들어가야 온전한 문장인데, what절에서 what을 제외한 문장이 완전한 절였는지 아닌지 물어봅니다. I like what(=what Ilike)을 명사로 썼는데 what을 빼놓고 문장이 완전한지 물어봅니다. 당연히 불완전하지요. what이 들어간 완전한 문장을 명사로 썼는데, what을 빼면 당연히 뒤에는 불완전하겠죠. 이런 당연한 원리인데, 많은 사람들이 빈칸을 만들고 뒤에 완전한 절이 오는지 불완전한 절이 오는지 맞추는 문제를 풀고 있습니다. 영어 실력을 키우는 데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what을 the thing that이라고 이라고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사라는 이론도 있습니다. 큰 의미는 없습니다. 이러나 저러나 해석은 같습니다. 원리도 같고요. 이렇게 that과 what의 차이를 알아봤습니다. 말로 하면 정말 3분 안에 끝낼 수 있는데 아쉽네요. 어서 영상 장비를 구입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ㅎㅎ